은행권 공동 오픈플랫폼에서 이용기관은 5개의 서비스 API, 인증/관리 API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이용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본인계좌에 대한 잔액 및 출금가능금액을 조회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이용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본인계좌에 대한 잔액 및 거래내역을 조회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용기관이 자금을 수취할 수취인 또는 출금이체 신청을 한 사용자 계좌의 정상여부 및 실명을 실시간 조회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용기관의 지급계좌에서 자금을 인출하여 수취인 계좌로 실시간 입금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용기관의 출금에 동의한 사용자 계좌에서 출금하여 이용기관의 수납계좌로 실시간 입금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인증 API는 5개의 서비스 API를 사용하기 위하여, 일반고객(사용자)의 인증 및 동의를 얻고 계좌등록을 수행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용기관은 계좌에 접근하기 위하여 먼저 이용기관의 응용프로그램(앱)과 사용자의 오픈플랫폼 아이디를 연결해야 하며, 이때 사용자인증 API를 호출하여 사용자의 인증 여부를 물을 수 있습니다. 일반고객은 오픈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연동 페이지에서 오픈플랫폼의 아이디/비밀번호로 인증하여 이용기관의 응용프로그램에게 아이디
연동을 허용합니다.
이러한 인증 절차는 대부분의 인터넷 서비스(페이스북, 트위터 등)에서 실질적인 표준으로 적용하고 있는 OAuth* 인증절차를 준용하여 구현되었습니다.
오픈 API를 이용할 때 사용되는 표준화된 토큰 기반의 인증 방법
오픈플랫폼은 금융 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5개의 서비스 API 이외에도 이용기관의 서비스 관리를 도와주는 관리 API를 제공합니다. 관리 API는 오픈플랫폼 운영 과정에서 이용기관의 요구를 반영하여 추가될 수 있으며, 현재는 참가은행의 서비스 상태를 조회하는 참가은행상태조회 API를 제공합니다.
이용기관은 참가은행상태조회 API를 호출하여 16개 참가은행의 서비스 상태를 한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참가은행의 서비스 상태는 “거래가능”(Y),
“장애”(D), “개시이전”(L), “종료처리”(E)로 정의됩니다.
직접적으로 금융 업무를 수행하는 서비스 API는 아니지만, 이용기관의 지속적인 서비스 관리를 도와주는 지원 성격의 API 입니다.
비즈니스를 수행하면서 관리상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API에 대한 아이디어는 “고객제안” 메뉴를 통하여 언제든 개진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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